실시간정보 / / 2023. 12. 6. 11:19

요소수 대란의 원인, 영향, 대책, 전망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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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란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 산화물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액체입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디젤 차량의 운행이 불가능해지는데요, 2021년 10월부터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국내에서 요소수가 품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택배, 화물차, 구급차, 소방차 등이 멈춰 서는 사태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또한 요소수가 비료의 원료로도 쓰이기 때문에 식료품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의 원인, 영향, 대책, 전망
요소수 대란의 원인, 영향, 대책, 전망

이 글에서는 요소수 대란의 원인, 영향, 대책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요소수 대란의 원인

- 요소수 대란의 영향

- 요소수 대란의 대책

- 요소수 대란의 전망

 

요소수 대란의 원인, 영향, 대책,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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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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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소수 대란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입니다. 중국은 세계 요소 생산의 30%를 차지하는 주요 생산국이며, 한국은 중국에서 요소의 66%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최근 호주와의 외교 분쟁, 석탄 가격 급등, 전력난 등의 이유로 요소 수출을 사실상 중단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한 뒤 구체적인 검사 방법과 검사 주기 등의 내용을 공지하지 않아 수출이 어려워진 것입니다. 또한 중국 내에서 쓸 요소도 부족해지자 서둘러 수출을 제한한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한국의 요소수 수요 증가입니다. 한국은 디젤 차량의 비중이 높은 국가로, 요소수가 필요한 차량은 총 216만대가 넘습니다. 특히 2015년부터 강화된 환경 정책에 따라 이후 판매된 디젤 승용차에는 배기가스 저감장치가 장착되면서 요소수가 필요한 승용차도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2015년 국내 요소수 판매량은 6252만ℓ에서 지난해 2억2000만ℓ로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요소수가 부족하면 디젤차량 운행이 사실상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요소수 대란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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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은 다양한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장 직접적인 영향은 디젤 차량의 운행이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디젤 차량은 택배, 화물차, 구급차, 소방차, 버스, 택시 등의 대중교통과 물류, 응급, 안전 등의 핵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이러한 차량들이 멈춰 서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국민의 일상생활과 사회의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소수 대란은 비료의 가격과 수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소수는 요소와 물로 이루어진 액체로, 요소는 비료의 주요 원료 중 하나입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비료의 생산량이 줄어들고, 비료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는 농업과 식량 안보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의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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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소수 대란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산업계는 다음과 같은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요소수 수급 확보: 중국 외의 다른 국가에서 요소를 수입하거나 국내에서 요소를 생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소수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요소수의 소모량을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요소수 사용 절감: 디젤 차량의 운행을 최소화하고, 요소수가 필요하지 않은 가솔린이나 전기차량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소수의 낭비를 방지하고, 요소수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교육과 감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요소수 대체품 개발: 요소수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다른 액체나 장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소수 대신 물을 사용하는 시스템이나,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고 질소 산화물을 제거하는 시스템 등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책들은 요소수 대란을 해결하기 위한 임시적인 조치일 뿐이며, 장기적으로는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 기술의 개선과 친환경 차량의 보급을 촉진해야 할 것입니다.

 

요소수 대란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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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은 당장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은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요인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한국의 요소수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요소수 대란은 장기적으로 국가의 에너지 안보와 환경 정책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요소수 대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 다각적인 요소수 수급 확보: 중국에 의존하지 않고 다른 국가나 국내에서 요소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호주, 인도,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의 요소 생산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거나, 국내에서 요소를 재활용하거나, 바다수나 공기에서 요소를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 기술 개선: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요소수 외에도 다른 기술을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디젤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거나, 배기가스 처리장치를 개선하거나, 바이오 디젤과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 친환경 차량의 보급 촉진: 디젤 차량의 비중을 줄이고, 친환경 차량의 비중을 늘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솔린이나 전기차량의 구매 및 보조금을 증가시키거나, 친환경 차량의 운행을 우선적으로 허용하거나, 디젤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거나, 디젤 차량의 세금을 인상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요소수 대란을 극복하는 데 뿐만 아니라, 국가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환경 오염을 줄이고,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요소수 대란은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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