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정보 / / 2023. 10. 15. 01:35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차이점과 연계 방법을 알아보자! 노후에 풍요롭고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비밀!

반응형

 

노후를 위해 준비하는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이 두 가지 연금은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 둘을 혼동하거나 잘못 알고 계십니다. 이 글에서는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차이점을 쉽게 설명하고, 두 연금을 연계하여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조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노후에 풍요롭고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비밀!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기초연금, 노령연금 연계에 관한 오해와 진실!!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비밀!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기초연금, 노령연금 연계에 관한 오해와 진실!!

목차

-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정의와 차이점

-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수급자격과 지급액

-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중복수령 가능 여부와 방법

-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연계를 위한 팁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정의와 차이점

-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납부한 분들이 만 60세 이상이 되면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은 가입자가 납부한 보험료와 국가가 보조하는 재원으로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노령연금액은 가입기간과 납부한 보험료에 따라 달라집니다.

 

-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 중 소득인정액이 일정 수준 이하인 분들에게 지원하는 연금입니다. 소득인정액은 소득과 재산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정하는 금액입니다. 기초연금은 세금으로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기초연금액은 소득인정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가입여부와 재원입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납부한 분들만 받을 수 있으며, 가입자의 과거 납입액을 재원으로 합니다. 반면, 기초연금은 국민연금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소득인정액이 일정 수준 이하인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당해연도의 세금을 재원으로 합니다.

이 내용을 정확히 아시면 노령연금,기초연금,국민연금 중복수령 가능합니다!! / 기초연금 수급대상, 기초연금 계산방법,노령연금
이 내용을 정확히 아시면 노령연금,기초연금,국민연금 중복수령 가능합니다!! / 기초연금 수급대상, 기초연금 계산방법,노령연금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수급자격과 지급액

 

- 노령연금의 수급자격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120개월 이상 납부한 분들이 만 60세 이상이 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의 지급액은 가입기간과 납부한 보험료에 따라 달라지며, 2021년 기준으로 최저액은 30만 원, 최고액은 210만 원입니다.

 

- 기초연금의 수급자격은 소득인정액이 일정 수준 이하인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인정액의 기준은 소득 하위 70%로, 단독가구는 월 1,690,000원 이하, 부부가구는 월 2,704,000원 이하입니다. 기초연금의 지급액은 소득인정액에 따라 달라지며, 2021년 기준으로 최저액은 25만 원, 최고액은 30만 원입니다.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중복수령 가능 여부와 방법

 

-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은 서로 다른 제도이므로 중복수령이 가능합니다. 즉,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납부한 분들이라면 노령연금을 받으면서 동시에 소득인정액이 일정 수준 이하라면 기초연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을 중복수령하려면 각각의 연금을 신청해야 합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공단에서, 기초연금은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노령연금 신청서

 

- 주민등록증

 

- 통장사본

 

- 기초연금 신청서

 

- 소득 및 재산 증빙서류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연계를 위한 팁

-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을 연계하여 받으려면 소득인정액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득인정액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거나 감액될 수 있습니다.

 

- 소득인정액은 소득과 재산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정하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소득과 재산의 변동이 있으면 주민센터에 신고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연말 정산 시 과다지급된 금액을 환수당할 수 있습니다.

 

- 소득인정액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근로소득은 근로소득세액공제를 적용한 금액으로 산정합니다. 근로소득세액공제는 근로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적용되며, 공제액은 근로소득의 7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근로소득이 3천만 원인 경우, 근로소득세액공제는 3천만 원의 70%인 2천100만 원이 되고, 소득인정액은 3천만 원에서 2천100만 원을 뺀 9백만 원이 됩니다.

 

- 재산은 부동산, 금융자산, 차량 등을 포함하며, 재산가액은 시가로 산정합니다. 재산가액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한 후, 재산환산소득을 계산합니다. 재산환산소득은 재산가액의 2%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가액이 1억 원이고, 금융자산이 2천만 원인 경우, 재산가액은 1억 2천만 원이 되고, 재산공제액은 3천만 원이 됩니다. 따라서, 재산환산소득은 (1억 2천만 원 - 3천만 원)의 2%인 180만 원이 됩니다.

 

- 소득인정액은 근로소득과 재산환산소득을 합한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근로소득이 9백만 원이고, 재산환산소득이 180만 원인 경우, 소득인정액은 9백만원 + 180만 원 = 1천80만 원이 됩니다.

 

 이 글을 통해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차이점과 연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후에 풍요롭고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