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떡잎식물 / / 2020. 5. 28. 23:32

버드나무과 - 버드나무, 닥장버들, 왕버들, 갯버들, 수양버들, 내버들, 꽃버들

728x90

버드나무

楊柳

 

학명은 Saix koreensis 이다. 한국·일본·중국 북동부 등지에 분포해 있는 버드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주로 냇가에서 자란다. 높이 20m, 지름 80㎝이다. 수피(樹皮)는 검은 갈색이고 얕게 갈라지며 작은 가지는 황록색으로 밑으로 처진다. 잎은 어긋나고 피침형이며 길이 5-12㎝, 너비 7-20㎜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안으로 굽은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10㎜이고 털이 없거나 약간 있다. 꽃은 4월에 피고 유이꽃차례로 암수딴그루이다. 수꽃은 길이 1-2㎝이며 꿀샘과 수술이 2개씩이고 수술대 밑에는 털이 있다. 암꽃은 길이 1-2㎝이고 1-2개의 꿀샘이 있으며 꽃대에 털이 있고 포는 녹색으로 난형이다. 씨방은 난형으로 대가 없으며 털이 있고 암술대는 약간 길며 암술머리는 4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털이 달린 종자가 들어 있다. 결실기는 5월이다. 나무껍질에 사람 몸에서 아스피린 계통인 살리실산으로 바뀌는 화학물질이 들어 있어 오래 전부터 세계 각지에서 해열제, 이뇨제 등의 약용으로 이용했다.

닥장버들

沼絹柳

 

학명은 Salix brachypoda 이다. 우리나라 북부 고원의 물가에 나는 낙엽 소관목으로 높이 1m 정도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어긋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뒷면은 회록색으로 융모가 있다. 수꽃의 포는 거꿀달걀형으로 털이 있고, 꿀샘 1개, 수술 2개이다. 암꽃의 포는 긴 타원형, 긴 융모가 있고, 암술머리는 4갈래이다. 열매는 삭과로 난형, 털이 있다. 개화기는 4-5월, 결실기는 6-7월로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왕버들

鬼柳

 

학명은 Salix chaenomeloides 이다. 낙엽교목으로 높이는 약 20m, 지름 1m로 자라고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새로 나올 때 붉은빛이 돌며 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큰 턱잎이 있다. 꽃은 2가화이며 미상꽃차례에 달리고, 수꽃은 수술과 꿀샘이 6개씩이며 암꽃은 1개씩의 암술과 꿀샘이 있다. 나무가 크게 자라고 열매는 5월에 익는다. 한국(충남·충북·강원)·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갯버들

水楊

 

학명은 Salix gracilistyla 이다. 한국·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 활엽관목으로 높이는 1-2m 정도이다. 뿌리 근처에서 많은 가지가 나며 어린가지에는 황록색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잎은 거꿀바소꼴 또는 넓은바소꼴이며 길이 3-12㎝, 나비 3-30㎜로 양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으며 잎 뒤쪽에 융모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3-10㎜이다. 꽃은 잎보다 먼저 4월에 피며 암수딴꽃으로 수술은 2개이다. 암술머리는 4개이며, 열매는 긴타원형이고 길이 3㎜ 정도로서 털이 있다. 하천이나 제방의 방수림으로 많이 심는다.

 

수양버들

weeping willow

 

학명은 Salix babylonica 이다. 중국이 원산지인 낙엽성의 작은 활엽교목으로서, 오래 전에 우리나라에 들어와 현재는 전국 곳곳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가지는 길게 늘어지며, 잎은 피침형으로 뒷면은 분처럼 희다. 이른 봄에 새잎이 나면서 꽃이 피는데, 수꽃은 황색이며 2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이삭은 원기둥 모양을 하고 있다. 열매는 삭과로 여름에 익으며, 많은 솜털을 가지고 있어서 바람에 잘 날리는데 호흡기에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내버들

河柳

 

학명은 Salix gilgiana 이다. 중부 이북의 하천 유역에 나는 낙엽관목으로 높이는 3-4m이다. 햇가지는 황갈색이고 어긋나며 길이 4-10cm, 폭 10㎜ 가량으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꽃은 잎보다 먼저 전년도 가지에 피고 수꽃의 포는 끝이 검고 수술은 2개이다. 암꽃의 포는 긴 타원형, 끝이 뭉뚝하며, 흑갈색, 긴 털이 난다. 열매는 삭과이며, 4월에 개화하고 5월에 결실한다.

 

 

꽃버들

학명은 Salix stipularis 이다. 낙엽 활엽교목으로 높이 5-7m이다. 잎은 선상(線狀) 바소꼴로 밑과 끝은 날카로우며 거의 톱니가 없고 잎 뒤쪽에 백색의 견모(絹毛)가 빽빽이 난다. 꽃은 암수딴꽃으로 꽃덮이는 거꿀바소꼴이고 수술은 2개이다. 3-4월에 잎보다 먼저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로서 달걀꼴 원기둥 모양이며 5월에 익는다. 주로 하천 유역에 나며 한국(북부)·동부아시아·유럽에 분포한다.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